HOME황토이야기황토의우수성
   
 
무안군 적황색토의 분포지역 주로 현경, 망운, 해제, 운남 전체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무안, 일로, 삼향, 몽탄, 청계면은 부분적으로 분포됨. 해안선을 중심으로 전체면적의 70%이상이 황토로 덮혀있는 전남 무안군은 “황토골”이라고 불린다.
 
황토에는 보통 칼륨, 철,마그네슘 등 다양 한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곳 황토골은 그 중에서도 게르마늄 성분이 특히 많다.

게르마늄은 흔히 “먹는 산소”라고 하는데, 약용식물 연구가들에 따르면 유기성 게르마늄 토양에서 자라는 모든 동식물은 인간에게 약이 된다고 한다.

또 이지역에서는 피부병에 걸리거나 허리가 굽은 환자가 거의 없으며 수명이 타 지역보다 길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러고 보면 황토의 고장 무안 땅에 들어서면 곧 건강여행을 즐기는 셈이다.

최근들어 황토가 사람에게 유익하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면서 전라남도 농업기술원에 황토의 성분분석을 의뢰한 결과 게르마늄(Ge)의 함유량이 평균 1.43㎖/㎏(1.96~0.30) 으로 다량 검출 되었고, 또한 중금속 오염을 가져오는 구리(2.3㎎/㎏),아연(19.9㎎/㎏) 이 소량 함유되어 토양오염이 없는 청정 토양으로 타 시군 황토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보다 청정한 무공해 농산물임이 입증었으며, 칼슘, 철,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B1)등 다량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황토로 인정받은 바 있다 .
 
 
(단위 : mg/kg)
망간 구리 아연 몰리브덴 게르마늄

97.2

70.9

2.3

19.9

2.5

1.43

황토가 인간에게 유익하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면서 황토를 재료로한 각종 공산품 및 황토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크게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우리군 황토에는 항암, 진통, 면역기능증진, 노화방지와 해독작용, 혈액정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게르마늄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이땅에서 재배한 양파, 마늘, 무, 고구마등 주요농산물에서도 게르마늄이 일반토양에서 재배한 농산물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출처 - 2000년 전남농업발전기획연구사업의 '황토땅 재배 작물의 고품질생산방안 연구'>